본문 바로가기
mms

MMS의 원리 (by Jim Humble)

by 열린공간 2020. 3. 12.

출처 : http://cafe.daum.net/HelpandCare/OHpp/1


MMS의 화학적 원리에 대해 궁금증을 가진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Jim Humble 님의 책 9장의 일부를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마 이것만으로도 불충분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곧 후속편도 준비해 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Understanding the Miracle Mineral Supplement

(Jim Humble의 저서, Chapter 9에서 발췌)

 

MMS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 체내에 흡수되어 작용을 하는 chlorine dioxide(ClO2 이산화염소)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Chlorine dioxide는 폭발성 물질이다. 따라서 필요할 때 마다 제조 과정을 통해 즉석에서 만들어내야 한다. 생성된 상태의chlorine dioxide는 운반도 할 수 없다. 그렇게 했다간 chloride dioxide가 보관된 용기 자체가 파괴될 것이다. 철제 또는 플라스틱 관을 통해 chlorine dioxide를 운반할 수도 없다. 

지금까지 chlorine dioxide를 생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고안되었으며, 이를 위해 chlorine이 포함된 다양한 화학 물질이 사용되어 왔다. Chlorine dioxide는 산업용으로도 폭넓게 사용된다. 제지 공장에서는 펄프를 흰 색으로 표백하기 위해 사용되고, 직물을 표백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된다. 

가장 일반적인 용도는 수질을 정화하는 것으로, 전세계 수많은 곳에서 이 방법이 채택되고 있다. 수질정화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chlorine dioxide는 동물과 인간에게 해로울 수 있는 병원균을 선택적으로 박멸한다. Chlorine dioxide는 독립적인chlorine(Cl)처럼 수많은 물질들과 결합을 하지 않는다. 

단독으로 존재하는 chlorine은 물에 포함된 수백여 가지의 성분들과 결합하여 발암 물질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chlorine dioxide를 사용하는 수도 시스템의 구축에 드는 초기 비용은 높지만, 장기적으로는 훨씬 비용 측면에서도 유리하고 보건 측면에서 안전하다.

 

Chlorine dioxide를 생성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sodium chlorite(NaClO2)로부터 이를 추출하는 것이다. Sodium chlorite는 희거나 약간 누르스름한 가루 형태(flaky substance)로 존재한다. 이는 우리가 섭취하는 소금과는 다른 물질이다. 철자에 주의하라. 소금의 화학적 명칭은 sodium chloride(NaCl)이다. 반면 chlorine dioxide sodium chlorite를 통해서 얻는다.

 

앞서 언급했듯이, 오늘날에는 sodium chlorite를 이용하여 chlorine dioxide를 얻는 방식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Sodium chlorite에서 Na만 떼어 내면 chlorine dioxide가 생성되는 것이다. Sodium chlorite에서 chlorine dioxide를 추출하는 방법에도 수십 여 가지가 있다.

FDA sodium chlorite를 물에 푼 후 swimming pool acid(?)를 첨가하여 chlorine dioxide를 얻는 방법을 승인하고 있다. 우리가 상점에서 구입하는 육류와 닭고기도 다 이 방식으로 처리된 것이다.

Sodium chlorite에 산이 첨가되면 chlorine dioxide가 만들어진다. Chlorine dioxide를 이용하여 채소를 씻는 경우, 나중에 헹굴 필요도 없다. 산화 작용이 끝난 chlorine dioxide가 극소량의 소금으로 변하고, 이 정도는 채소에 맛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놀랍게도 미국 전역에 위치해 있는 건강식품 판매처에서도 Stabilized Oxygen의 형태로 sodium chlorite를 구할 수 있다.상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대부분의 Stabilized Oxygen에는 3.5%의 비중으로 sodium chlorite가 포함되어 있다 (, 35,000 ppm sodium chlorite가 증류수에 섞여 있다고 보면 된다). 여러분이 직접 부엌에서 제조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작업할 때 철제(스테인리스 스틸 포함) 포트/팬 대신 플라스틱, 유리 또는 Corning Ware 집기를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이처럼 Stabilized Oxygen을 만드는 것 보다는, 내가 만든 MMS 제조법을 따르거나 완제품을 사는 것이 나을 것이다. MMS를 직접 제조하는 방법은 책의 후반부에서 상세히 다룰 것이다 (역자 주: Stabilized Oxygen에는 3.5%의 비중으로 sodium chlorite가 함유되어 있는 반면, Jim Humble MMS에는 sodium chlorite의 비중이 28%).

 

지난 80여 년 간, 수많은 사람들이 Stabilized Oxygen 몇 방울을 물 또는 주스에 떨구어 마시곤 했다. 

이렇게 하면 보다 많은 산소가 체내에 흡수되어 건강에 좋을 것이라 여겼던 것이다. 

이 과정에서 chlorine 성분이 어떤 형태로 생성된다는 사실을 지나가는 말로 언급한 저자들도 몇몇 있었지만, 그들 역시 sodium chlorite가 인체에 산소를 제공한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었다. 놀라운 것은, 그 오랜 기간 동안 대체의학을 하는 사람들 중 화학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 성분을 제대로 분석하려고 했던 시도가 없었다는 사실이다. 화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따져 보면 sodium chlorite에서 인체가 사용할 수 있는 산소가 전혀 생성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는데도 말이다.

 

Chlorine dioxide는 매우 강력한 화학물질로,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다. 산소보다는 약한 산화제이지만, 산소보다는 많은 양이 생성되기 때문에 효과는 더욱 높다. Chlorine dioxide는 어떤 조건하에서 폭발하는 반면, 어떤 조건에서는 반응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선택적으로 작용을 한다는 얘기다. 폭발을 한다는 것이 정확히 무슨 의미일까? 여기서 말하는 폭발이라 함은, 빠르게 진행되는 화학 작용, 즉 에너지를 분출하는 산화 작용을 의미한다. ClO2의 화학식을 보면 2개의 산소 원자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왜 인체가 이 산소 원자들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일까? 왜냐하면 이 원소들은 -2로 이온화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 ClO2의 일부분으로 통합되기 이전에 이미 산화 작용이 끝났다는 얘기다. 더 이상 산화 작용을 할 수가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 것이다. 하지만 산소와 결합한 chlorine 원소(ClO2)는 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다. Chlorine dioxide가 병원균 또는 산성 특성을 가진 독성 물질에 접근하면, 즉시 5개의 전자를 빼앗아버린다. 전자를 빼앗긴 물질은 사실상 파괴되고, 이 과정에서 열이 발생한다 (비록 산소는 전혀 참여하지 않지만, 이 현상을 산화라 칭한다). 산화작용이 발생한 후 산소 원자는 떨어져 나가지만, 이는 온전한 상태의 산소가 아니다. -2로 이온화된 산소 원자인 것이다. 이는 carbon dioxide(CO2)에 속한 산소와 동일한 특성을 가진 이온이다 (아시다시피 사람이 CO2를 과도하게 들이마시면 죽게 된다). Carbon dioxide 자체는 독이 아니다. CO2가 폐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위험한 것이 아니라, 폐가 산소를 흡수하는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해로운 것이다. 말하자면, 물에 빠져 익사하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다.

 

수소(hydrogen)와 산소(oxygen)가 결합하면 물(H2O)이 생성된다. Chlorine dioxide에서 떨어져 나온 산소가 할 수 있는 일은 고작 수소와 결합하여 물 분자를 생성하는 것뿐이다. 물로 변하든지, 아니면 CO2 분자의 일부로 들어가는 것이다.한편 산화작용을 마친 후 분리되는 chlorine 역시 음이온이 되어 chloride(다시 말해 소금)로 변신한다. 물론 더 이상의 산화작용은 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인체에 해를 끼칠 만한 물질이 전혀 생성되지 않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oxygen chlorine이 적절한 상태의 이온으로 존재하지 않을 때에는 산화 작용을 할 수가 없다. 산화 작용을 할 수 없는 상태의 산소 원자도 따라서 인체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수 없는 것이다. Sodium chlorite가 하는 일은 결국 인체에 chlorine dioxide를 제공하는 것이고,  chlorine dioxide는 체내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악성 물질들을 선택적으로 박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나의 작은 chlorine dioxide 분자는 전자를 빼앗아 올 수 있는 물질에 접근하여 이를 파괴할 수 있지만, 건강한 세포나 호기성 박테리아는 건드릴 수 없다.

 

Chlorine dioxide의 효과가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는다. 워낙 작은 공간 내에 많은 에너지가 축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체내에 진입한 후 몇 분이 지나면 서서히 에너지를 잃어가며, 이 현상은 수돗물에 chlorine dioxide를 풀었을 때도 마찬가지다.

체내에 진입한 후 힘을 잃어 더 이상 산화 작용을 할 수 없게 되면, 다른 물질들과 결합하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chlorine dioxide의 잔해가 myeloperoxidase를 생성한다는 근거도 있다. 

인체는 myeloperoxidase를 이용하여 하이포아염소산(hypochlorous acid)을 생성하며, 면역 체계는 이를 이용하여 추가적으로 병원균, 악성 세포 등을 죽인다. 인체에 해로운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이와 같은 일들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유일한 화학물질이 바로 chlorine dioxide이다.

수돗물을 정화하거나 펄프를 표백할 때도 chlorine dioxide는 현장에서 생성한다. 

인체에 사용하는MMS(sodium chlorite)로부터 chlorine dioxide를 추출할 때도 마찬가지다.

 

 

Understanding the Miracle Mineral Supplement

(Jim Humble의 저서, Chapter 9에서 발췌)

 














'm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ms  (0) 2020.03.30
mms 사용  (0) 2020.03.18
What is MMS?  (0) 2020.03.12
MMS를 이용한 독성 물질의 제거  (0) 2020.03.12